경인지방병무청, 2023년 달라지는 병역제도 소개

신지현 기자 | 기사입력 2023/01/09 [12:08]

경인지방병무청, 2023년 달라지는 병역제도 소개

신지현 기자 | 입력 : 2023/01/09 [12:08]

▲ 경인지방병무청 전경     ©모닝투데이

 

[모닝투데이=신지현 기자] 경인지방병무청(청장 하성일)은 2023년 상반기 달라지는 병역제도를 소개했다.

 

주요 달라지는 사항은 ‘사회복무요원 건강보험료 전액 지원, 병역이행자교통비 지급기준 개선’ 등으로 청년들의 병역이행 지원 확대 등 국민 편익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.

 

9일 경인지방병무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, 첫째, 월 10만 원 까지만 지원하던 사회복무요원의 건강보험료를 올해부터는 전액 지원해 사회복무요원이 안정적으로 복무할 수 있게도움을 준다.

 

둘째, 병역이행자의 입영 등을 위한 교통비 지급기준이 기존 시외버스운임단가 기준에서 자동차 이용 기준으로 변경되어 여비가 실비 수준으로 인상된다.

 

셋째, 병역판정검사 병리검사 항목이 기존 B형간염, 고지혈증 등 28개에서 알부민, HDL콜레스테롤 검사 등 2개 항목이 추가돼 검사의 정확성을 높이고 청년 건강증진에도 기여하게 된다.

 

넷째, 그동안 육군 조리병은 조리분야 전공자와 자격·면허 취득자만 지원할 수 있었으나, 올해부터는 요리에 관심과 취미가 있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고, 입영 후 군(軍)에서 전문교육을 받고 복무할 수 있게 된다.

 

다섯째, 유치원 교사가 희망할 경우 현역병 입영일자를 학기 이후로 조정할 수 있으며, 예비군이 대학(원) 휴학 중 계절학기를 수강할 경우동원훈련소집을 연기할 수 있게 되어 병역의무자의 학습권을 보장하게 된다.

 

국민 편익을 높일 수 있는 2023년 상반기부터 달라지는 병역제도의상세내용은 병무청 누리집 ‘상단메뉴 → 병무소식 → 달라지는 제도’에서 확인할 수 있다.

  • 도배방지 이미지

광고
광고
광고
광고
광고
광고
광고
광고
광고
병무 많이 본 기사